본문 바로가기
가나안(조국) 땅으로 복귀

복수국적회복후의 행정절차! #1

by Diaspora(복수국적자) 2023. 7. 4.

  2019년 11월 26일에 국적증서 수여식을 마치고 그자리에서 외국국적불행사 서약서를 양주출입국 관리사무소에 제출했다. 일주일 정도후에 거주지로 연락이 갈것이라고 한다. 일주일이 지났을때 우편물은 도착하지 않고 등록해놓은 스마트폰으로 문자가 왔다고 연락처로 부탁해놓은 스마트폰 임자로부터 카톡으로 연락이왔다. 내용인즉슨 기준등록지(예전 호적의 본적지 개념)예정인 일산 동구청에서 오래전에 고인이 되신 부모님의 사망신고를 해야된다고 하면서 전화번호를 남겨놓았다. 남겨놓은 연락처로 전화를 하여 담당자에게 자초지종을 얘기했다. 미국에서 영주권자로 사시다가 한분은 9년전, 또 한분은 6년전에 고인이 되셨다고 하자, 저의 가족증명관계에 아직 사망신고가 안되었다고...다음번에 한국에 올때 미국에서 사망신고서를 가지고와서 하겠다고 얘기하자, 알았다고 하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우선 만들어주겠다고 하면서 2ㅡ3일 정도 걸릴것이라더니 진짜로 3일후인 금요일 오후에 문자가 왔다. 가족관계증명이 완료되었다고...

  월요일(12월 9일)이 되기가 무섭게 이른아침 일산으로 갔다. 이날 약속이 10시 30분에 출입국관리사무소 고양출장소에 옆지기 거소증 갱신을 위한 예약, 11시 30분에는 옆지기의 일산병원 예약 등등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9일과 10일 이틀사이에 주민등록신청, 옆지기 거소증 갱신, 병원 내방,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보험가입, 경기도 65세이상 우대용 교통카드, 여권 신청, 은행구좌 고객번호 변경(거소증 소지자에서 내국인으로)을 하는등 서울과 일산을 오가며 내국인으로서의 필요한 모든 행정적 절차를 거의다 마치고 이제 좌충우돌(?) 경험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거주지 주소지인 일산시 동구 백석2동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를 문도 열기전에 방문하여 첫번째로 어쩌고 저쩌고 주민등록을 얘기하니까 컴퓨터로 확인을 하더니 OK! 미리 작성해간 신청서와 함께 열손가락 지문까지 모두 찍고나니 주민등록증 발급신청확인서(임시 주민등록증)를 만들어주며 이것으로 여권신청등 모든것을 하면 된다. 주민등록증이 나오기까지는 최소 3주는 걸린다고 하기에 2주후에 출국을 한다고 하자 그러면 내년에 와서 Pick Up을 해도 된다고(3년동안은 보관).

2. 거소증 갱신
  옆지기 거소증 만료가 2020년 4월 6일이라 4개월전부터는 갱신이 가능해서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을하고 방문했다. 필요한 서류는 갱신신청서와 거주증명서류, 그리고 수입인지 6만원을 제출하니 그자리에서 거소증 뒷면에 유효기간 연장을 3년짜리로 기재해주었다.

3. 국민건강보험
  일산에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들려서 임시주민등록증을 보여주며 얘기하니 주민등록 등본을 한통 가지고 오라고해서 만들어 가지고 곧바로 재방문, 그자리에서 컴퓨터에 입력시키더니 아무것도 주지는 않고 이제부터 주민등록 번호로 보험을 사용할수 있다고, 그자리에서는 재산의 유무도 하나 묻지않기에 준비해간 등기 부등본 필요하지 않느냐고 묻자 그런것은 왜 가지고 왔냐고 하며 나중에 자동으로 다 올라온다고...

3. 65세 이상 우대용 교통카드.
  서울지역에서는 어르신 교통카드로 이름이 되어있는 소위 지공선사(지하철 무료탑승) 신분증이다. 경기도 지역은 농협은행 아무지점에서나 발급해줍니다. 방문해서 서류를 작성하고 마지막 카드발급단계에서 아직 전산이 등록되지 않았다고(가족관계 증명) 1주일정도 시간이 걸릴거라고 하며 다시한번 방문하라고 하는데 발로 뛰어다니며 해결하여 다음날인 오늘 발급을 받았습니다.

4. 여권신청.
  신청은 거주지 관계없이 모든지역 구청에서 발급신청을 접수함으로 저는 숙소에서 가까운 서울시 종로구청으로 가서 발급신청을 하는데 문제점이? 저의 한국이름이 "성환" 그런데 미국에서는 "성"을 Song으로 해서 지난 40년간 사용했고 미시민권 증서나 여권에도 모두 Song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여권에도 신청서에 있는 영문이름에는 Song으로 했더니 한국의 영문철자법(?) 규정에 어긋나서 안된답니다. 한국에서는 성 자는 Sung 또는 Seong로만 번역이 된다고, 1시간 가까이 이리저리 규정을 찾아보고 외무부 여권과에까지 연락을 해보더니 결국은 영문변경 신청서와 함께 외무부 심사과로 보내어 심사를 받아야 된다고...조금은 가슴 답답한 규정이 아닌가 생각이.. 통상적으로는 4일이면 발급되는데 저의 경우에는 2주 이내로, 어찌되었던 접수완료!

5. 은행구좌 변경
  은행구좌를 개설할때 해외동포 외국국적 국내거소증 번호로 하였기때문에 외국인에서 이제는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내국인으로 변경하고자 은행을 방문했더니 예전의 거소증번호가 등재되어있는 주민등록초본을 가지고 오라고하여 발급받아서 재방문하여 1시간정도의 서류작성끝에 임무완료, 대신에 사용하던 온라인은 새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음이...

  이상으로 국적회복후 필요한 대부분의 행정적인 절차를 이틀만에 번개를 좋아해서 그런지 번개불에 콩볶아먹듯 모두 마쳤습니다 앞으로 국적회복신청을 하실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